본문 바로가기

고교학점제 뜻, 고교학점제 도입 시기

세모알 2024. 10. 29.

고교학점제는 2025학년도부터 본격적으로 모든 학교에서 실시됩니다. 학생이 자신에게 맞는 과목을 선택하고, 과목들을 이수하여 학점을 채운 뒤 졸업하는 제도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고교학점제의 뜻과 운영 방식, 적용 시기 등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본 뒤, 대비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고교학점제 뜻

과목을 다양하게 선택

자신의 진로, 관심 분야에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매우 넓어집니다. 학생이 재학중인 고등학교에서 개설되지 못하는 과목, 고등학교 자체 제약 조건에 의해 선택할 수 없는 과목은 공동교육과정 등의 프로그램으로 선택이 가능하므로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매우 넓습니다.

 

성취 수준에 도달하면 과목을 이수

고교학점제 이전에는 과목을 이수한다는 개념이 없었습니다. 학생은 각각의 교과목에서 성취수준을 얼마나 도달했는지의 여부에 관계 없이 수업일수를 채우면 진급하고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성취 수준에 도달했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과목 이수를 인정한다는 점이 매우 큰 변화입니다. 

 

학점을 채우면 졸업

과목을 이수하면 이수 학점으로 인정되며, 이제는 수업일수가 아니라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해야 졸업할 수 있습니다.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보완 학습을 통해 이수할 수 있도록 개별화 교육이 이루어지므로 학생들이 고등학교 졸업에 걸맞는 성취 수준에 도달한 뒤 졸업할 수 있게 됩니다.

 

 

고교학점제 운영 방식

고교학점제-운영
고교학점제-운영(교육부 2021)

 

위의 고교학점제 뜻에서 살펴본 내용을 도식화하면 위 사진과 같습니다. 각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수요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합니다. 학생은 자신에게 맞게 자유롭게 수강신청을 해야 합니다. 평가는 줄세우기 위한 것을 넘어 학생의 이수 여부를 판단하고, 이수할 수 있게 학생에게 피드백해줄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을 하게 됩니다.

 

 

고교학점제 시행 시기

2025학년도에 고1만 적용되며, 2026학년도에는 고1와 고2, 2027학년도에는 전학년 고교학점제가 적용됩니다. 교육과정도 2022 교육과정이 적용되며, 성취평가제가 확대 적용됩니다. 2025학년도에 고1인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2028 대입제도 개편안에 의하면 내신은 5등급 체제로 이루어지며(사회 과학 융합 선택과목은 등급 미기재), 수능도 많은 개편이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대비 방법

현재 중3 이하의 학생들은 아직 본격적으로 시행되지 않은 고교학점제가 두렵기도 할 것입니다. 두려워하기 전에 우선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본인의 준비 상태를 파악해보세요.

  • 관심 분야가 있는가?
  • 희망 학과가 있는가?
  • 관심 분야, 학과에서 강조되는 교과목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얼마나 준비 되었나요? 사실 학습을 준비하는 부분은 고교학점제 이전과 별반 다를바가 없습니다. 충실히 중학교 교과 내용을 익히면서 사고력을 키워나가면 됩니다.

고교학점제 환경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 관심 가는 학과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중3때 진로를 확정지을 필요는 없고, 확정 짓는 것도 사실상 매우 어렵습니다. 진로를 확정짓는다는 생각 보다는, 자기 자신을 충분히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자신이 되고 싶은 직업 등을 충분히 고민해본다면 학과를 정하기에는 어렵더라도 경제경영 계열, 공학 계열과 같이 관심 계열은 정할 수 있을 것이고, 이것만으로도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것은 충분합니다.

 

 

고교학점제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면 교육부의 공식 고교학점제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시길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